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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리 젠킨스(Barry Jenkins) 감독의 Moonlight(2016)는 자신의 정체성, 섹슈얼리티, 어려운 양육 과정과 씨름하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청년의 이야기를 담은 강력하고 시적인 영화입니다. Tarell Alvin McCraney의 희곡 In Moonlight Black Boys Look Blue를 기반으로 한 이 영화는 세 개의 서로 다른 막으로 전개되며 각 막은 주인공의 삶의 다른 무대를 포착합니다. 감동적인 스토리텔링, 뛰어난 영화 촬영법, 소외된 경험에 대한 섬세한 묘사를 통해 문 라이트는 큰 영향을 미쳐 2017년 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문 라이트 줄거리 요약, 촬영 기법, 비교 영화 분석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문 라이트 줄거리 요약: 투쟁과 자기 발견의 이야기
문 라이트는 마이애미의 거친 동네에서 자란 어린 소년 Chiron의 인생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내러티브는 '리틀(Little)', '샤이론(Chiron)', '블랙(Black)'이라는 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은 샤이론의 삶의 중추적인 단계를 나타냅니다.
첫 번째 장 "Little"에서 우리는 다르다는 이유로 또래들에게 종종 괴롭힘을 당하는 수줍음 많고 내성적인 소년 Chiron(Alex Hibbert 분)을 만납니다. 그는 마약에 중독된 어머니 폴라(나오미 해리스)와 함께 살고 있으며 소속감을 찾기 위해 애쓰고 있다. Chiron의 삶은 그에게 아버지 같은 존재가 되는 지역 마약상인 Juan(Mahershala Ali)과 친구가 되면서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Juan과 그의 여자친구 Teresa(Janelle Monáe)는 Chiron에게 집에서는 받을 수 없는 지도와 정서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 장에서는 나중에 Chiron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동급생 Kevin도 소개합니다.
두 번째 장 'Chiron'은 현재 Ashton Sanders가 연기하는 Chiron의 10대 시절에 초점을 맞춥니다. 청소년기의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동안 Chiron은 성적 정체성과 학교에서 계속되는 괴롭힘과 씨름합니다. Kevin(Jharrel Jerome)과의 복잡한 관계는 더욱 심화되어 해변에서의 친밀한 순간으로 정점을 이루고, Kevin이 동료들 앞에서 Chiron을 공격하라는 압력을 받자 배신을 당하게 됩니다. 폭력과 고립은 Chiron을 한계점에 이르게 하고 그의 삶의 방향을 바꾸는 극적인 사건의 전환으로 이어집니다.
마지막 장 '블랙'에서 샤이론(트레반테 로즈)은 이제 마약상으로 굳건한 겉모습을 채택한 애틀랜타에 사는 성인이 됐다. 현재 식당에서 일하는 케빈(안드레 홀랜드)과 다시 만나면서 그의 감정의 벽은 무너지기 시작한다. 이들의 재회를 통해 Chiron은 자신의 정체성과 과거에 대한 해결되지 않은 감정과 질문에 직면하게 됩니다. 영화는 조용한 반성의 메모로 끝나고, Chiron은 마침내 자신이 취약해지도록 허용하고 종결을 추구합니다.
문 라이트는 사랑, 정체성, 수용이라는 보편적인 주제를 다루는 동시에 흑인과 LGBTQ 커뮤니티가 직면한 독특한 투쟁을 강조하는 매우 개인적이고 성찰적인 영화입니다.
촬영 기법: 시각적 시와 영화적 사실주의
배리 젠킨스의 문 라이트 연출 스타일은 시각적인 시와 사실주의의 혼합으로 특징지어집니다. James Laxton이 이끄는 영화 촬영은 빛, 색상 및 구성을 사용하여 감정적으로 풍부하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영화의 각 장은 그 시점에서 Chiron의 삶의 감정적 톤을 반영하는 색상 구성표와 조명 선택을 통해 시각적으로 구별됩니다.
문 라이트의 가장 눈에 띄는 측면 중 하나는 색상 사용, 특히 많은 장면을 지배하는 파란색 음영입니다. 파란색의 사용은 제목과 영화에서 반복되는 대사인 "달빛 아래서 흑인 소년은 파랗게 보입니다."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징적인 색상 사용은 영화의 정체성과 인식이라는 주제를 강화합니다. 파란색은 종종 슬픔과 평온함을 모두 나타내며 Chiron의 내부 투쟁과 평화에 대한 갈망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클로즈업 샷의 사용은 Jenkins의 촬영 기술의 또 다른 특징입니다. 캐릭터, 특히 Chiron의 얼굴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Jenkins는 관객을 주인공의 내면 세계로 초대하여 그의 여정을 정의하는 생생한 감정과 취약성을 포착합니다. 이러한 클로즈업은 종종 느리고 의도적인 속도와 결합되어 청중이 침묵과 명상의 순간에 머물 수 있도록 하며 Chiron의 감정적 혼란의 무게를 강조합니다.
영화는 또한 이야기에 즉각성과 현실감을 주기 위해 휴대용 카메라와 자연광을 사용합니다. 특히 Chiron의 청소년기와 성인기를 묘사하는 장면에서 이러한 다큐멘터리 스타일의 접근 방식은 마이애미 도시의 삶을 투박하고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영화의 기반이 됩니다. 동시에 Jenkins는 Chiron의 투쟁에서 잠시 휴식을 제공하는 해변 장면과 같은 꿈같은 아름다움의 순간과 이러한 사실주의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Nicholas Britell이 작곡한 음악은 클래식과 힙합의 영향을 혼합하여 Chiron의 내부 갈등과 그의 문화적 환경을 모두 반영하는 사운드스케이프를 만들어 영화의 정서적 깊이를 더욱 강화합니다.
비교 영화 분석: 문라이트 퀴어영화에서의 위치
문 라이트는 스토리텔링에 대한 교차적 접근 방식으로 퀴어 영화계에서 두각을 나타냅니다. 많은 영화가 LGBTQ로서의 투쟁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문 라이트는 종종 두 정체성을 소외시키는 사회에서 흑인이자 게이인 동시에 겪는 복잡성을 탐구합니다. 이 영화는 브로크백 마운틴(2005), 콜 미 바이 유어 네임(2017) 등 같은 장르의 다른 획기적인 작품과 비교되어 왔지만, 문 라이트는 인종, 계급, 환경에 따라 형성되는 정체성에 대한 보다 미묘한 탐구를 제공합니다.
미국 시골을 배경으로 두 남자 사이의 금지된 사랑에 초점을 맞춘 브로크백 마운틴과 대조적으로, 문 라이트는 주인공을 도시 환경에 배치하는데, 그곳에서 그의 수용을 위한 투쟁은 사회 경제적 어려움과 공동체의 폭력으로 인해 더욱 복잡해집니다. 두 영화 모두 억압과 충족되지 않은 욕망이라는 주제를 공유하지만, 문 라이트는 인종과 남성성이 Chiron의 자기 수용을 향한 여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다루면서 신선한 관점을 제시합니다.
이에 비해 콜 미 바이 유어 네임은 문 라이트의 첫사랑 탐구와 성적 발견을 공유하는 성장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콜 미 바이 유어 네임의 등장인물들은 보다 특권적이고 목가적인 환경에서 이를 경험하는데, 그곳에서 그들의 사랑 이야기는 두려움이나 억압보다는 일종의 동경과 그리움으로 특징지어집니다. 반면에 문 라이트는 소외된 공동체에서 자기 발견과 함께 올 수 있는 가혹한 현실을 보다 현실적으로 묘사합니다.
문 라이트를 특히 독특하게 만드는 것은 주인공의 내면 생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외부 갈등이나 드라마틱한 줄거리 반전에 의존하는 많은 영화와 달리 문 라이트는 좀 더 내성적이어서 Chiron의 감정적 여정이 중심 무대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부 초점은 영화를 차별화하고 정체성 형성의 복잡성에 대한 드물고 친밀한 시각을 제공합니다.
결론
문 라이트는 정체성, 사랑, 자기 발견에 대한 깊은 감동과 시각적으로 놀라운 탐구를 제공하는 영화적 걸작입니다. 혁신적인 촬영 기법, 강력한 연기, 미묘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이 영화는 흑인 영화와 LGBTQ 영화 모두에 랜드마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보편적인 경험과 매우 구체적인 경험을 모두 이야기하는 내러티브를 만드는 배리 젠킨스의 능력은 문라이트를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영화 중 하나로 확고히 자리매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