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나 직장생활을 하시는 분들 모두에게 추천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연금저축이라는 제도입니다. 연금저축은 국가에서 국민들이 노후생활을 준비하도록 혜택을 주며 가입을 권하는 저축상품입니다. 연금저축에 대한 종류와 특징 그리고 장단점을 말씀드리며 어떤 것을 추천하는지도 안내드리겠습니다.
연금저축의 종류
연금저축은 3가지 종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 종류는 어디에서 가입하냐에 따라 조금씩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금저축을 가입할 수 있는 곳은 은행, 보험사, 증권사 이렇게 3곳입니다. 은행에서 가입하면 연금저축 신탁 보험사에서 가입하면 연금저축보험 증권사에서 가입하면 연금저축펀드입니다. 현재 은행에서 가입은 불가능해져서 실질적으로는 증권사에서 가입 가능한 연금저축펀드와 보험사에서 가입 가능한 연금저축펀드만이 있습니다.
- 증권사에서 가입- 연금저축펀드
- 은행에서 가입 - 연금저축 신탁
- 보험사에서 가입 -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의 장점
연금저축의 장점은 1인당 일 년에 최대한도 적립금은 1800만 원이고 이 중 적립금 4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 혜택은 최대 66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세액공제혜택이 워낙 크기 때문에 가입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장점은 적립된 금액을 연금으로 전환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일시지급이 아니기 때문에 남아 있는 적립금으로 계속 펀드 운용이 가능하여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연금전환 후에는 5.5% 세금을 제하고 수령하게 되는데 해외 etf 가입 시에도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세금 비용을 줄 일 수 있습니다. (해외 직접 거래 시 세금 22%)
연금저축의 단점은 직접 펀드 또는 etf 등 투자상품을 운영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장기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안전한 자산에 투자하면 은행이 따로 적금을 드는 것보다 훨씬 더 좋은 이율의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물론 원금손실이 있으니 이 부분은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연금저축펀드 가입방법
연금저축펀드는 증권사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평소 자주 사용하는 증권사의 모바일에서도 간단한 방법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증권사의 기본계좌 개설 후 연금저축펀드 계좌도 추가 개설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연금저축보험을 가지고 계시다면 해지 후 다시 증권사에서 연금저축 펀드를 가입하면 그동안 받았던 세액공제 혜택에 대해 모두 납입해야 합니다. 이때는 해지하지 마시고 꼭 계좌를 이전하는 방법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저축 펀드를 가입하는 것과 동일하게 계좌 이전도 모바일로 모두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