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결핵 예방접종인 BCG는 국가 필수 예방접종 중 하나입니다. 신생아는 생후 4주 이내 결핵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해외의 경우 BCG를 접종하지 않거나 더 늦은 시기에 접종하기도 하는데 대한민국은 OECD 국가 중 결핵 보균자 고위험군에 속하는 나라여서 생후 4주 이내 접종이 원칙입니다. 특수한 경우로 접종을 하지 못하는 경우 최대 3개월까지 검사 없이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3개월이 지나면 결핵 반응 검사를 한 후 접종이 가능합니다. 접종을 위해 병원에 방문하면 2가지의 선택사항 중 하나를 결정해야 합니다. BCG 접종 시 주사 종류인 경피용과 피내용 두 가지입니다.
BCG 결핵 예방접종 종류
피내용과 경비용은 주사의 차이입니다. 경피용은 팔뚝에 약물을 바른 후 9개 바늘식 도장 형태로 2번 찍어 약이 스며들게 하는 방법이고 피내용은 일반적인 주사형태로 약물을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국가에서 지정한 주사는 피내용 주사이고 비용은 무료이며 경피용 주사는 선택적 주사여서 유료입니다. 경피용 주사는 병원에 따라 상이하지만 대략 5만 원~7만 원 사이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는 부모의 선택이기 때문에 둘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접종합니다. 국가 지정 주사가 피내용인 만큼 개인적으로 피내용 주사를 추천합니다..
피내용 주사의 특징
- 왼쪽 팔뚝에 바늘을 찔러서 약물을 주입합니다.
그래서 정확한 양의 약을 주입할 수 있습니다. - 주삿바늘 1개로 주입하기 때문에 흉터가 눈에 보이게 1개가 남을 수 있다.
사람에 따라 흉터가 흐려져 안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 국가 필수 접종으로 피내용만 무료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 병원 방문 전 피내용 접종이 가능한지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내용은 병원에 따라 일주일에 1~2번만 접종이 가능한 곳이 있습니다.
경피용 주사의 특징
- 왼쪽 팔뚝에 약물을 흘린 후 9개 바늘인 도장 형태의 주사를 나란히 2번 찍어 약물이 흡수되도록 합니다.
그래서 약의 양이 사람에 따라 다르게 흡수될 수 있습니다. - 9개 바늘이 2번 찍어 총 18개의 자국이 생기지만 피내용만큼 깊게 찍는 것이 아니어서 흉터가 옅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사람에 따라 경피용도 자국 흉터가 남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 국가 필수 접종이지만 경피용은 국가 지원사항이 아니라 유료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 따라 가격은 상이하나 보통 5만 원~7만 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 병원 방문 전 경피용 접종이 가능한지 확인 후 방문하여야 합니다.
예방접종 시 준비사항
국가 예방접종 접종 시에는 아기수첩을 꼭 가져가야 합니다. 방문 후 문진표 작성과 기본 진찰을 받은 후 예방접종을 진행합니다. 기본 진찰 시 키, 몸무게, 체온 체크, 청진기로 진찰, 귀 속, 입안 등을 확인합니다. 모든 예방접종은 아기의 컨디션이 중요합니다. 미리 아픈 곳이 있는지 잠은 잘 잤는지 확인 후 접종하러 가시길 바랍니다.
예방접종 후 확인하기
결핵예방주사는 흉터가 남는 주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처음 접종 시에는 다른 반응이 전혀 없기도 하고 살짝 부었다 가라앉습니다. 보통은 2주부터 늦으면 3~4개월 이후에 고름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아이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므로 고름이 생기기 시작하면 손으로 많이 만지거나 고름을 절대 짜서는 안됩니다. 자연스럽게 고름이 생겨 부풀어 오른 후 딱딱하게 결정이 생기고 저절로 딱지가 앉아 나중에 점차 자연적으로 없어지도록 두어야 합니다.